본문 바로가기
도움이되는 정보들/유용한 정보

경도 인지장애 자가 진단

by 주지니

경도 인지장애는 정상적인 노화 과정과 치매의 중간 단계로, 기억력이나 사고 능력의 저하가 있지만 일상생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MCI는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의 경도 인지장애 자가 진단을 통해 현재 인지 기능 상태를 점검해 보세요.

 

경도 인지장애 자가 진단 방법

 

아래의 질문에 답해보세요. 각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를 체크해주세요.

 

  1. 최근에 들은 이야기를 자주 잊어버린다. (예 / 아니오)
  2.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거나 같은 말을 여러 번 한다. (예 / 아니오)
  3. 중요한 약속이나 일정을 자주 깜빡한다. (예 / 아니오)
  4. 물건을 둔 장소를 자주 잊어버리고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 / 아니오)
  5. 대화 중 적절한 단어나 표현이 떠오르지 않아 머뭇거리는 일이 많다. (예 / 아니오)
  6. 익숙한 장소에서 길을 헷갈리거나 방향을 혼동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7. 평소보다 판단력이나 결정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 (예 / 아니오)
  8. 이전보다 계산이 어려워지고 돈을 관리하는 데 실수가 많아졌다. (예 / 아니오)
  9. 관심이 있던 취미나 활동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었다. (예 / 아니오)
  10. 가족이나 친구가 나의 기억력 저하를 걱정하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자가진단 결과 해석

  • "예" 2개 이하:
    경도 인지장애의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뇌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예" 3~5개:
    경도 인지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예" 6개 이상:
    경도 인지장애의 가능성이 높으며,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자가진단은 참고용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기억력 저하가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혈관성 치매 페이지로 돌아가기